초록

기업교육연구지 초록입니다. 아래 자료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제 5권 기업교육연구 제 5권 / 2호

등록일 2013-04-15
구성주의 교수-학습 전략으로서의 코칭(coaching)의 역할 및 프로세스: 외국 기업 사례 비교
임철일(숭실대학교)

최근 문제 중심 학습, 액션 러닝 및 문제 중심 시나리오 등의 구성주의 교수-학습 전략이 부각되면서, 이를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는 코치의 역할 또한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스킬 및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e-Learning이 본격화 되면서 외국에서는 웹 상에서 e-코칭에 대한 연구도 시작되는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코칭의 정의 및 역할을 분석해 보고, 이 역할이 다양한 구성주의 교수-학습 전략들과 어떻게 접목될 수 잇는가를 연구하고, 외국 기업의 코칭 사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코칭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코치는 학습 과 향상을 목표로 학습 현황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동기유발하며, 잘못된 방향으로 갈 때는 바른 길로 잡아 주는 등, 학습자들의 심신을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주로 학습 내용과 무관한 프로세스(contents-free process)를 담당하는 사람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연구의 초창기 단계인 코칭은 학습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핵심 요소로서 그 효과 및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두 번째, 외국 기업에서 실행되고 있는 코칭 프로세스의 사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공통 단계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구성주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중요 스킬로서 6단계 통합 코칭 스텝을 시스템화하여 제시하였다.
주제어 : 코치, 코칭, 멘토, 구성주의, e-코칭, 퍼실리테이터
기업교육공학 방안으로서의 팀 효과성 모형에 대한 실증
이명근(연세대학교), 김흥묵(SK Academy)

유연한 조직구축의 방안으로 도입된 팀 조직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 구성원들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팀장의 지도력과 팀 구성원의 행동, 그리고 팀 성과 간의 구체적인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는 바, 몇 가지 의미있는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팀장의 지도력이 구성원의 행동 및 팀 성과에 각각 영향을 미치고, 구성원의 행동 또한 팀 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준다는 연구모형의 설정은 타당한 주장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구성원의 행동 특성은 팀장의 지도력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팀의 성과는 팀장의 지도력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기 보다 팀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팀의 성과를 제고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관점은 특히 기업교육에 대한 체제접근을 통해 직무행동의 효과적, 효율적 변화를 도모하는 기업교육공학적 노력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끝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확인된 팀 효과성 모형은 무엇보다도 팀 조직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고자 연구하는 연구자들과 실무 담당자들에게 보다 정교하고 설명력 있는 팀 효과성 모형을 제공하는데 일조하리라 사료된다.
주제어 : 팀 효과성, 팀 모형, 기업교육공학
기업 e-Learning 정책의 추진 실적 및 성과 분석
이수경(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 논문에서는 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e-Learning과 관련된 정책 및 제도의 추진 현황 및 성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국내의 기업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e-Learning의 경우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상황으로, 특히, 노동부의 '인터넷 통신훈련' 제도가 기업 e-Learning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통신훈련 제도를 중심으로, 정부 정책의 주요 변화 내용을 살펴보고, 이들 정책이 기업 e-Learning 성장에 미친 영향과 성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정책에 대한 분석은 현황, 문제점 및 논의점을 중심으로 제시하며, 기업 e-Learning의 특성에 적합한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주제어 : 이러닝, 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 정책성과
웹 로그 마이닝을 이용한 게임교육사이트의 이용패턴 분석
정남호(㈜크레듀 C&C사업부 컨설팅팀), 조일현(㈜크레듀 C&C사업부)

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게임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인터넷상에서 수강생의 웹 사이트 클릭 정보가 남아 있는 웹 로그파일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웹 로그파일에는 사용자 HP, 사용시간, 방문한 주소, 참조주소, 쿠키 파일 등 다양한 정보가 남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웹 사이트 행위를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또한, 특정한 유형의 사용자와 관련된 웹 사이트를 찾아 효과적인 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 마이닝을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소개하고, 실제 게임 교육사이트의 로그화일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웹 마이닝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운영전략 수립과정을 예시하였다.
주제어 : 게임 교육사이트, 웹 마이닝, 웹 로그, 이용패턴
수행요인 중심의 기업교육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관련 성인학습이론 고찰
황석(한국기술교육대학교)

우리나라의 기업교육은 여러 단계를 거치며 성장해 왔다. 여러 가지 교육, 훈련 방법 및 전략은 물론 테크놀로지의 변천으로 인해 다양한 교육방법들이 도입되어 시도되어 왔다. 1990년대 이후에는 기업에서의 교육은 이의 책무성을 묻기 시작하였다. 다시 말하자면 기업 교육은 성과와 연관되도록 요청을 받고 있다. 성과와 직접적으로 관련을 가진 교육이 단편적으로 기업의 업무담당자에게 제공되도록 요청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성과위주의 교육을 실천하도록 하기 위한 이론적 바탕을 제시한다. 성과체제에서 가장 근본적인 접근의 단위가 되는 각각의 수행요인을 검토하였다. 수행요인으로는 개인차원의 수행요인인 수행규정, 역량, 지식과 기술, 작업/업무 디자인, 인센티브, 피드백, 자원과 도구를 포함하였다. 이 수행요인을 위주로 교육 및 훈련을 기획, 실행할 때에 고려가 되어야 할 사항을 학습이론과 관련하여 고찰하였다. 성과위주의 교육과 관련하여 고찰한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그리고 Knowles의 안드라고지를 포함하였다. 하나의 이론이 성과위주의 교육에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을 모두 제시하지는 못한다. 학습이론의 검토는 각각의 이론들에서 관련되고 적용되어야 하는 부분이 설명되었다.
주제어 : 수행요인, 성과, 성과중심 기업교육, 수행요인과 성인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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