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기업교육연구지 초록입니다. 아래 자료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제 6권 기업교육연구 제 6권 / 1호

등록일 2013-04-15
기업의 학습공동체 구축을 위한 국내 사례 분석
김수원, 주용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학습공동체에 대한 개념적 수준에서의 연구는 최근에 대두되기 시작했으나, 실제 현장에서의 사례는 일화 중심으로 그치고 있어 조직에서 실제적으로 지식공유와 창조를 통한 전문성 개발에 활용하는 데 있어서는 구체적으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아직은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학습공동체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요인, 학습공동체의 구축에 장애가 되는 요인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 조직구성원의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개발함과 더불어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지식 공유와 창조를 위하여 학습공동체의 구축에 있어서 학습공동체의 추진 배경, 운영 현황, 추진방법, 그리고, 학습공동체의 성과, 지원요인과 장애요인, 과제 등에 대한 문제를 탐색하고자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학습공동체의 이론적 고찰을 위하여 학습공동체와 관련된 학술지, 기업의 자료, 연구보고서 등의 문헌을 분석하였고, 둘째 기업의 학습공동체 추진 실무자와 참가자를 대상으로 질적인 연구방법을 이용한 심층면담, 특정 활동에 대한 관찰, 기업의 관련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제어 : 학습공동체, 전문성 개발, 지식경영
Blended Learning의 실시 현황 분석 : 국내 현황 및 외국과의 비교
오인경((주)크레듀)

최근 혼합 학습(blended learning)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교육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나 학습자들에게 신속하게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외국 기업의 경우 85%, 미국 전체 학교의 65% 이상이 blended learning을 실시하고 있을 정도로 양적인 확산을 가져왔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도입되어 실시되고 있는데, 이러닝의 바람직한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국내의 blended learning 현황에 관한 정확한 양적 및 질적 데이터를 조사하여, 향후 전략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첫째, 현재 국내에서 과연 얼마나 많은 기관이 blended learning을 실시하고 있으며, 실시 규모와 교육 내용, 실시 효과, 개발 전략 등을 조사함으로써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하고, 둘째, 이를 외국의 데이터와 비교 분석하며, 셋째, blended learning과 관련하여 국내 교육 담당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로, 한국에서는 조사 기관의 48%가 blended learning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Blended learning으로 실시하고 있는 교육 내용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리더십/관리능력 및 기본 업무 능력에 집중되었다. 또한 실시 효과로는 학습자 만족도와 교육 효과성을 최고로 꼽았으며, 이 또한 외국의 현황과 일치한다. 개발 방안은 기획부터 철저히 ISD 단계에 의거하기 보다는, 이미 존재하는 이러닝-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접합해서 활용하는 기관이 더 많았다. 이 같은 개발 방식이나 프로그램 보유 규모가 외국에 비해 적은 것으로 미루어, 우리나라는 blended learning의 도입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Blended learning에 대한 미래 시각은 99%의 응답자들이 규모가 확장되거나 비슷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국내 교육 담당자들이 가장 원하는 정보는 blended learning의 구체적인 교육 효과, 우수 사례, 개발 모델 등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 혼합 학습, 블렌디드 러닝, 현황 분석, 요구 분석, 추세, 정의, 효과, 개발 모델,
혼합 매체 선정 전략, 비교 연구
구성주의적 학습객체 설계를 위한 개념적 연구 - 생물학적 메타포를 제안함
조일현((주)크레듀)

학습객체의 탄생의 배경이 된 설계 생산성 향상 및 상업적 유통 효율의 극대화라는 산업주의적 가치와, 학습자 중심 설계 및 맥락성 확보라는 구성주의적 교수설계 패러다임 간의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학습객체 설계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기존의 물리학적 및 화학적 메타포를 극복하기 위해 생물학적 메타포를 제시하였고, 나아가 Clark의 설계 아키텍쳐 모델과 이 새로운 메타포를 접목시켜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구성주의적, 또는 학습주체 중심적 학습객체 설계모델 개발을 위한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 구성주의적 교수설계모델, 생물학적 메타포
Blended Learning 개발 및 운영 사례연구 : 서울특별시공무원 e교육원 사례를 중심으로
홍경선(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면대면 집합교육과 온라인교육을 통합한 b-Learning이 점점 더 많이 수용되고 있는데 반하여 이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공무원 e교육원에서 실시한 b-Learning의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설문을 통해 b-Learning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를 밝힘으로써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서울특별시공무원 e교육원의 b-Learning 교육체제를 개발하기 위해 체계적인 요구분석을 실시하였고 관련법에 규정된 교육체제를 바탕으로 하여 서울특별시공무원교육정책과 교육제도상의 특성, 이해관계자의 특성과 조직의 특성을 반영한 e교육체제를 구축하고 3가지 유형의 b-Learning을 개발하였다. 이를 운영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교육생들은 b-Learning으로 실시된 교육에 대하여 만족하였고 직무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주제어 : b-Learning, e-Learning, 공무원교육
Performance Support Tools : Where Learning, Work and Results Converge
Allison Rossett(San Diego State University)
Erica Mohr(Institutional Research at the United States Coast Guard Academy)

기업이 수행지원도구를 개발하여 활용할 때에는 실무자들이 도움이 필요할 때에 적절한 정보를 찾아 자신의 업무를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처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논문은 성공적인 수행지원도구가 가지고 있어야 할 특성을 몇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중요한 특성으로는 업무와 도구는 함께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 화려한 형태와 기능을 지양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직관적으로 활용 가능하여 실무자들의 인지 과부하는 적게 하면서 업무에만 초점을 맞추게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지원도구가 업무 향상과 비용대비 효과 부분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이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찾기 위해, 9명의 현장 전문가와 인터뷰를 한 결과 다음과 같은 원인을 찾았다. 수행지원도구가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되려면, 변화 관리의 전략과 함께 전사적인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반적인 변화 전략과 함께, 세부적인 성공 요인은 다음 다섯 가지로 요약되었다. 첫째, CEO와 관리자 모두가 수행지원을 대변하고 일관성 있는 지원을 해야 한다. 둘째, 도구의 사용자들을 설계와 개발의 과정에 참여 시켜야 한다. 셋째, 도구 사용자에게는 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켜야 한다. 넷째, 지원도구나 방법이 기업의 문화와 충돌되지 않고 융합 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원도구는 사용자를 도구가 활용되는 업무 상황과 적절히 연결시켜주어야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