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기업교육연구지 초록입니다. 아래 자료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제 6권 기업교육연구 제 6권 / 2호

등록일 2013-04-15
액션러닝의 힘: 성인학습 이론과 액션러닝 실천영역의 통합에 관한 개념적 분석
마이클 마퀴트 (죠지워싱톤 대학)

본 연구는 다섯 가지의 성인학습 이론인 인지주의(cognitivist), 행동주의(behaviorist), 인본주의(humanist), 사회학습주의(social learning), 그리고 구성주의(constructivist) 이론을 액션러닝에 적용할 때에 유념하여야 할 논의 점을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상정하여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는 첫째, 다섯 가지 학습 이론가들은 액션러닝의 여섯 가지 영역에 대해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액션러닝에서는 다섯 가지 학습이론을 어떻게 통합하여 적용하고 있는가? 연구결과로는 액션러닝의 여섯 가지 영역인 1) 해결하여야 할 문제나 과제, 2) 다양한 구성원으로 구성된 소그룹, 3) 성찰적이고 탐구적인 학습과정, 4) 액션을 취할 수 있는 힘과 능력, 5) 개인, 팀 그리고 조직학습에 대한 확고한 신념 6) 액션러닝을 위한 코치나 촉진자로 구성된 모든 영역에서 다섯 가지의 모든 성인학습이론은 핵심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있고, 특히 액션러닝의 실천 과제에 통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음이 기술되었다.
e-Action Blended Learning을 활용한 실천적 리더십과정의 효과 연구 - POSCO 6시그마 리더십 과정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이 성 (포스코 인재개발원)

최근 기업교육의 큰 추세는 우선 현업 과제해결 중심의 Action learning을 들 수 있다. 둘째, 온라인의 장점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살린 Blended learning이다. Action learning은 현업의 문제를 학습과정을 통해 해결해준다는 측면에서 관심을 끌고 있으며, Blended learning은 학습의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무엇보다도 실천이 중요시 되는 리더십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Action learning 기법과 Blended learning 기법의 접목을 시도한 POSCO 6시그마 리더십 과정의 구성상의 특징, 학습 프로세스, 학습효과를 분석하여 Blended e-Action learning의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분석결과 변화의 필요성 공유, 부서 비전 및 혁신과제 실행, 성과몰입의 지속과 변화추진 지원체제 구축, 변화와 혁신의 기업문화 정착 활동 전개 등 비교적 단기간에 리더십 행동변화가 가능한 영역에 대해서 소속 구성원들은 교육에 참가한 자신들의 리더의 리더십 행동에 교육 참가 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주제어: e-learning, Blended learning, Action learning, 리더십 개발, 현업활용도, 리더십 행동변화
고객만족 교육프로그램의 학습전이 영향에 대한 요인분석
정재삼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한영진(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기업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능력개발과 행동의 변화를 통해 교육의 궁극적인 효과인 조직의 유효성을 높여야 한다는 인식이 고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현업 전이를 높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교육은 직원과 고객 및 다른 직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현업의 전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이에 대한 측정이 어려워 그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들에서 밝혀진 교육전이 영향요인들이 고객만족 교육의 전이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고, 이들 요인과 전이와의 상관관계 및 각 변수의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인(교수자의 교수능력, 교육내용)과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학습동기,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경력계획) 및 조직적 요인(상사의 지원, 지속적 학습문화, 기술적 지원에 대한 인식, 사회적 지원에 대한 인식)이 고객 만족 교육의 현업적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인지 확인하였다.
주제어: 교육훈련프로그램, 학습전이, 요인분석, 고객만족교육
기업 e-learning 개발을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개념 모형
김인숙 (한양대학교)

e-learning 개발 과정을 의사결정의 과정으로 볼 때, e-learning 개발의 전 과정은 개발에 참여하는 각 개인의 의사결정인 동시에 참여자 전체 그룹의 의사결정과정이다. 각 기업에 맞는 질 높은 e-learning 과정은 최적의 의사결정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e-learning 개발의 체제적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e-learning 개발 과정에서 개인 차원의 의사결정과 그룹 차원의 의사결정 지원이라는 두 측면에 중점을 두고 사용자 측면에서 지식베이스를 구축해 나가는 역동적인 기업 e-learning 개발을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e-learning개발을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성은 크게 데이터베이스와 관리시스템, 모델베이스와 관리시스템, 지식베이스와 관리시스템, 협력작업베이스와 관리시스템, 사용자인터페이스로 구성된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기관 내외 정보시스템과 사람 등 다양한 원천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추출, 정제, 적재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원하는 형태로 조작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모델베이스 시스템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모델과 같은 정량적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지식베이스 시스템은 e-learning 개발 관련 지식 및 노하우 등 다양한 정성적 지식을 저장하여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협력업무베이스 시스템은 공동의 문서작성, 정보의 공유, 커뮤니케이션, 그룹 스케줄링 등을 지원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데이터의 입출력과 다양한 분석과정에서 일어나는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의사소통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주제어: 기업 e-learning, e-learning 개발, 의사결정모형, 의사결정지원시스템
企業의 異文化 敎育에 關한 硏究
김흥규ㆍ 손판규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국제화·세계화에 따라 기업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은 시장 다변화와 세계시장 개척이다. 그리고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해외 공동사업이나 해외에 있는 사람들을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 당사자의 문화를 이해해야만 원활히 일을 잘 처리 할 수 있다. 상대방의 문화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기술이 필요한데, 여기에 이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있다. 이문화 교육은 인재의 능력을 육성하는데 있다. 능력과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자타(自他)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개별 상황에 대응하는 문제발견 능력을 배양하며 문제 해결에 대한 정책입안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외국의 문화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소개하고, 문화적 충격에 대하여 교육으로 쉽게 적응하도록 하고, 종업원들이 생산적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주어진 근무기간을 성공적으로 끝마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문화 교육이기 때문에 해외 파견자 모두에게 반드시 실시해야하는 교육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① 이문화 교육의 성격과 중요성을 밝히고, ② 이문화 적응에 대하여 고찰하고, 분석하여 기업의 이문화 교육 개선 방안을 모색·제시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설문지를 통해서 현재 해외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국기업체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설문 내용은 이문화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고, 이문화 교육과 관련된 내용과 현재 한국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이문화 교육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기업 e-Learning 운영표준화 방안 연구
권성연ㆍ나현미ㆍ임영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Learning 운영은 실질적인 교수ㆍ학습활동이 진행되는 과정으로서 기업의 e-Learning 성과 향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e-Learning 운영 지침(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e-Learning 운영표준화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기업 e-Learning 운영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e-Learning의 성과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기업의 e-Learning 운영 사례 조사, 운영 표준안에 대한 설문조사, e-Learning 운영표준화위원회 구성 및 활용, 시범 적용, 전문가 협의회 등의 연구 방법이 활용되었다. 연구 결과, e-Learning 운영 표준화는 e-Learning 운영 단계와 단계별로 이루어져야 하는 운영 활동이 필수안과 권고안으로 나누어 제시되었으며 보다 구체적으로 운영계획수립, 과정 및 회차 개설 준비, 운영 및 학습방법 안내, 학습관리, 학습지도, 수료 관리, 교육 결과 분석 및 피드백, 수료생 사후관리가 도출되었다. 그밖에도 운영의 수행 주체, 운영 활동 구현 방법, 운영활동의 수행 시기와 횟수 등을 제안하여 표준화의 구체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업에서 e-Learning 운영표준화 방안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향후 과제를 제안하였다.
주제어 : e-Learning 운영, 표준화, 운영자, 튜터, 기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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