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기업교육연구지 초록입니다. 아래 자료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제 7권 기업교육연구 제 7권 / 1호

등록일 2013-04-15
기업교육에서 학습의 근전이(near transfer)와 원전이(far transfer)의 예측변인 규명을 위한 논의:
문헌조사를 중심으로
금혜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강사), 정재삼(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수)

학습전이와 관련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학습전이의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게 않은 채 학습내용을 현장에 동일하게 적용하는 근전이(near transfer) 위주의 학습전이 연구가 주로 수행되어 왔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관련이론과 선행 연구결과들을 분석함으로써 학습의 근전이(near transfer)와 원전이(far transfer)의 개념과 특징, 근전이와 원전이의 관련성을 밝혔다. 또한 관련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자기효능감, 초인지, 학업성취도, 전이풍토가 근전이와 원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논의를 바탕으로 제시된 연구 모형은 향후 실증연구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 학습전이, 근전이, 원전이, 자기효능감, 초인지, 학업성취도, 전이풍토
e-Learning 시스템에서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으로 인한 기술수용성 및 학습몰입에 관한 영향 분석
김수원(한국직업능력개발원), 오성욱(강남지방노동사무소)

e-Learning 시스템의 수용과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이용에 대한 개인의 저항을 유발하는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정보기술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조사하기 위하여 개발된 다양한 이론적 모형가운데, Davis et al.(1989)의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 TAM)은 모형의 간결성과 타당성으로 정보시스템 연구자들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몰입은 기술 수용의 성공 여부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술 수용에 영향을 주는 외부영향변수로서 학습자의 e-Learning 자기효능감을 이용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기술수용성(유용성, 이용편리성, 행동의도)을 알아보았다. 즉, e-Learning 시스템에서 자기효능감의 영향력을 확인하고, 이러한 자기효능감과 기술수용성, 기술수용성과 학습몰입 간의 관계에 대한 모형을 설정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e-Learning, 기술수용이론,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등에 대한 문헌과 e-Learning과 기술수용이론,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 대한 사례를 수집, 분석하였고, e-Learning 전문훈련기관 2개소를 직접 방문하여 e-Learning 만을 훈련받은 수료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e-Learning 시스템에서의 자기효능감과 기술 수용, 그리고 학습몰입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한 결과를 살펴보면, 인터넷을 통한 학습자의 이용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서 이러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사용에 대한 편리성을 높여주고, 이러한 편리성을 바탕으로 학습활동과 성과에 기여하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 인터넷 자기효능감, TAM(기술수용모델), 전자학습
e-러닝의 학습 효과성 분석 사례 연구 - 어학 검정 과정(TOEIC)을 중심으로
박연정ㆍ장인온 (㈜크레듀)

e-러닝은 그동안 저비용으로 다수의 학습자에게 교육이 가능하다는 효율성 측면에서 주목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점차 e-러닝에 대한 반성과 발전 측면에서 이러한 효율성뿐 아니라 효과성에 대한 논의가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e-러닝의 성과 측정과 평가가 최근 기업 교육의 화두가 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e-러닝 분야 중 다수의 학습자가 활용하고 있는 어학 검정 과정을 중심으로, e-러닝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를 공유하고, 어학 컨텐츠의 e-러닝 활용 방향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의 수행을 위해, 최근 1년(2003.10.1~ 2004.10.31)간 TOEIC을 응시한 A사 임직원 14,484명 중 2회 이상 응시한 2,339명을 대상으로 e-러닝으로 인한 점수 향상도를 양적으로 분석 하였다. 연구의 설계는 e-러닝 과정만 수료한 A집단(1,752명), 집합 교육만 수료한 B집단(277명), e-러닝과 집합 교육 모두를 수료한 C집단(310명)으로 구분, 이러한 학습 방법에 따른 점수 향상도, 과정 수강 횟수 별 점수 향상도, TOEIC 점수대별 학습 방법의 분포와 점수 향상도, 학력별 학습 방법의 분포와 점수 향상도 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e-러닝을 통해 학습한 학습자들이 TOEIC 검정 시험에서 평균 31.59점의 점수 향상을 보였으며 TOEIC 등급이 높은 학습자일수록 e-러닝을 통한 학습 방식을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분석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반성을 통해 향후 결과의 활용 방향과 효과성 측정의 방법적 측면에서 발전 방향을 논의 하였다.
주제어 : e-러닝, 효과성, 어학검정(TOEIC)
경험 학습 이론과 웹 기반 교육을 통합한 인권 수업 모형
오인경(㈜크레듀)

최근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인권 교육은 인지적 이해를 필요로 하기는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태도 변화와 행동의 습관화를 목적으로 하는 정서 영역에 속한 학습이다. 지금까지의 인권 교육은 법률 이해를 중심으로 주로 전통적인 강의 및 토론으로 시행되었다. 이 같은 지식 중심의 교육을 탈피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권 교육에 적절한 행동 변화 및 습관화를 도모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론을 알아보고, 증가되는 교육 수요에 부응하는 동시에 표준화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교육 매체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인권 교육에 적절한 학습 방법론으로 경험 학습 이론을, 전달 매체로는 웹 기반 교육을 적용했다. 또한 논의된 학습 방법론과 매체를 통합한 인권 수업 모형을 제시했다. 제시된 단위 수업 모형은 ‘구체적 경험→성찰적 관찰→추상적 개념화→능동적 실험’의 4단계로 진행되며, 각 단계별로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과 WBI로의 적용 방안이 제시되었다.
주제어 : 인권 교육, 정서 학습, 경험 학습, 태도 학습, 웹 기반 교육, 수업 모형
Cross Cultural Differences in Online Leaning Motivation
Doo H. Lim (Tennessee, USA)

Globalization and technology are two of the many drivers that impact today's education locally and internationally. The purpose of the research study was to identify how online learners in Korea and the U. S. perceived online learning motivation differently and what learner characteristics and cultural orientation affected the online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Major findings reveal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learning motivation between the U.S. and Korean online learners. The study also discusses how cultural orientation and learner characteristics affected the learning motivation of online learners for each country.
Key words : Cross cultural difference, online learning, motivatio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