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기업교육연구지 초록입니다. 아래 자료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제 7권 기업교육연구 제 7권 / 2호

등록일 2013-04-15
국내 고령근로자를 위한 기업교육훈련 실태와 과제 - 철강업을 중심으로
손유미(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재경(숙명여자대학교)

본 연구는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 근로자의 고용능력향상을 위해서는 기업, 노동조합, 정부의 책무성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철강업종을 선정하여 고령근로자 대상의 기업교육훈련 실태 및 수요를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철강업체의 교육훈련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 및 운영 실태는 일부 대규모 철강업체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미흡하였으며, 특히 고령근로자를 위한 교육훈련 실시 상황은 더욱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할 때, 기업은 생산성과 직결되는 부문에 투자하고 ‘유연기술(soft-skills)’을 포함하여 근로자의 자기계발 및 향후 퇴직 대비 교육 프로그램은 정부와 기업, 개인이 모두 참여하고 협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철강업체의 경영진은 교육훈련에 대한 관심이나 지원 수준이 보통이상이지만, 규모가 작을수록 미흡하다. 셋째, 현장훈련이나 숙련형성에 대한 노동조합의 요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노동조합의 교섭의제를 교육훈련을 통한 조합원의 고용가능성 증대로 변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기업에서 퇴직예정 근로자에 대한 지원 정책을 실시할 경우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개별 기업 차원에서 특히 중소기업체의 경우, 교육훈련 여건이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나타나고 있어, 정부의 보조 하에 해당 기업이 속한 지역대학과의 제휴 및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고령근로자의 자기주도형 역량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권장할 필요가 있다.
주요어: 고령화 사회, 기업교육훈련, 철강업, 퇴직지원, 경력개발제도
조직문화 차원의 기업 e-Learning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TQM 적용방안 탐색
오동건(한양대학교)

기업에서 e-Learning은 급속한 양적증가 추세에 있으나, 도입과 활용의 목적에 부합하는 효과를 내기 위해서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기업의 e-Learning은 학습을 통하여, 조직 구성원의 역량을 개발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경영성과에 기여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조직 내에서 e-Learning 체제가 관련을 맺고 있는 환경 요인에 대한 총체적인 개선과 피드백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제까지 연구는 하드웨어적인 시스템과 교수-학습과정의 효과성 측면에 치중해온 경향이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을 적게 두어 온 조직문화 차원의 중요성을 제기하고, e-Learning의 총체적인 학습환경 개선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조직의 전체적인 변화와 과정개선을 추구하는 경영학의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을 적용하여, e-Learning 학습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준거를 도출하여, 기업에서 e-Learning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학습환경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주제어: e-Learning, 학습환경, 조직문화, TQM
기업교육 방안으로서의 온·오프라인 통합학습에 대한 효과성 분석
이명근(연세대학교), 이현경(현대인재개발원)

이 연구는 기업에서 실제로 수행한 온·오프라인 통합학습(blended learning) 방식의 교육프로그램 효과를 규명해보고 이를 토대로 궁극적으로 온·오프라인 통합학습의 효과성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선 온·오프라인 통합학습의 효과성에 대한 양적 분석 결과, 특히 종합진단과 타인진단에서는 온·오프라인 통합학습이 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전자면담 조사 및 핵심면담 대상자집단 그리고 과정개발자 및 운영자 등과의 면담을 통한 질적 분석에 의해서는 이른바 온·오프라인 통합학습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온·오프라인 통합학습은 분명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온·오프라인 통합학습의 유용성은 무엇보다도 온·오프라인 통합학습 체제를 적절하게 활용하였는지에 따라 효과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온·오프라인 통합학습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체제적 분석을 통한 실제적 평가 방안은 단순히 학습의 만족도 또는 이해도 평가만으로 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과는 달리 다양한 학습방식의 결과 및 학습자의 지각까지 포괄한다는 점에서 향후 온·오프라인 통합학습의 효과성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 방안으로서 시사점을 제공한다.
주제어: 기업교육, 온·오프라인 통합학습, 혼합교육
실무 능력을 위한 워크샵 기반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원리 탐색
임철일(서울대학교)

본 연구는 실무 능력의 획득을 목표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원리를 도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제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제안된 원리들의 효과성과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실무 능력은 지식의 이해 및 고차적 문제 해결 능력과는 달리 일반 업무에서 일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능력을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획득하기 위해서는 일방적인 강의 및 일련의 간단한 연습으로는 달성할 수 없으며, 특정 영역에 있어서 일정 수준 이상의 적용 능력을 목표로 하는 워크샵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수 설계의 조직 전략 이외에도 ‘기본 교육’, ‘워크샵’, 그리고 ‘커뮤니티’를 통합하는 관리 전략으로 구성된 설계 원리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한 후, 교육 참가자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하여 설계 원리의 효과적 측면과 개선이 필요한 점을 확인하였다. 제안된 설계 원리들은 향후 유사한 조건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주제어: 워크샵, 교육프로그램 설계 원리, 기업교육
Design and Implementation Issues of a Novel Interactive e-learning System
Nguyen Chang Hung (Hanoi University)

In the last decade, the world is witnessing the boom of rich internet applications, such as video conferencing, real-time multimedia and collaboration applications, which strongly affect many aspects of daily human life. Obviously, E-learning does not stand out of this evolution. This paper describes design and implementation issues of a modern integrated e-learning system based on video streaming technology. In order to answer the growing demand of new learning methodologies in Vietnam, the author has led a team to develop a new e-learning system, which is expected to encourage the wide deployment of e-learning in Vietnam. During this three year project, many practical results have been found, which would be very useful not only for other similar R&D projects, but also for evaluating e-learning products. The paper is organized as follows: the first section gives an overview on the problems of e-learning in Vietnam; the second section describes the design process of the e-learning system, followed by its implementation. The fourth section is dedicated for the trial testbed to validate the effectiveness of the new system. After discussing on the results of the testbed, the last section ends the paper by giving some conclusions and future directions of the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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