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기업교육연구지 초록입니다. 아래 자료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제 5권 기업교육연구 제 5권 / 1호

등록일 2013-04-15
웹 자원기반학습에서 교수자가 제공하는 메타인지 촉진전략의 효과 비교
강명희(이화여자대학교), 김민경(CyberMBA)

본 연구는 웹에서 진행된 자원기반학습에서 교수자가 촉진자(facilitator) 또는 모델(model)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메타인지를 촉진하는 전략을 제공하였을 때, 각각의 역할에 따라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 변화, 성취도,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자원기반학습에서의 적절한 교수자 역할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웹 자원기반학습 환경에서 교수자가 제공하는 메타인지 촉진 전략에 따라 1) 메타인지 수준 변화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2) 학습자의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가? 3) 학습자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이다. 연구결과는 교수자가 촉진자로 지원한 집단과 모델로 지원한 두 집단은 메타인지 수준 변화 정도(t=-2.094, df=53, p<.05)와 성취도(t=3.216, df=53, p<.05)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촉진자 집단이 모델 집단 보다 두 종(種)속 변인 모두 높은 점수를 낸 것으로 규명되었다. 반면, 두 집단의 만족도를 비교했을 때, t=.945로 유의수준 .0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 웹 기반학습, 메타인지
우리나라 기업에의 인적자원개발 실태 분석
김수원ㆍ오영훈(한국직업능력개발원), 오성욱(노동부 고용관리과)

인적자원개발(HRD) 정책은 세계화?정보화 등 급격한 환경 변화에 따른 산업 구조의 변화와 고용의 질적 변화, 그리고 사업장 수준에서의 대응 현황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수립하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사업장에서의 인적자원개발 실태가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파악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인력자원개발 정책의 수립과 집행에 많은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것은 인적자원개발의 변화 요인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초 통계의 구축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지를 통하여 우리나라 사업체의 인적자원개발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사업체의 인적자원개발 실태에 대한 DB 구축과 인적자원개발의 정책 방향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과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고용보험 DB를 이용하여 2001년도 직업능력개발훈련 사업 실적을 분석하였다. 둘째, 2002년 사업체 HRD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지를 개발하고, 고용보험 DB상의 5인 이상 규모의 1,500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HRD 조사의 방향 및 내용, 조사 방법에 대한 협의를 위하여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전문가, 노동부 및 중소기업청의 관련 실무자, 그리고 학계의 관련 전문가가 참여한 전문가협의회를 운영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연구 내용과 방법을 바탕으로 인적자원개발의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 인적자원개발(HRD), 환경변화,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식의 공유 및 창조의 장으로서 기업의 웹 활용 현황 분석
김윤희(LG 생활건강), 서순식(춘천교육대학교)

기업에서 지식의 공유와 창출 과정에 웹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기업의 지식경영에 대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웹상의 지식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상이한 업종의 두 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지식활동에 대한 인식을 설문 조사하고 실제적인 실천공동체 운영사례를 조사하였다. 카이스퀘어검증 결과, 두 회사 모두 지식활동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직무별로는 연구, 생산직에서, 제조업체 보다는 IT업체에서 지식활동 인식이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실천공동체의 활동에 있어서 웹 공간은 시기공유와 창조에 중요한 장으로서 기능하고 있으며, 각 기업들은 웹상의 지식활동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화상채팅과 오프라인 모임 등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 지식경영, 웹 활용 교육, 실천공동체
기업 교육훈련에서의 학습 및 전이 모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김성완(연세대학교), 김재훈(LG OTIS)

이 연구는 기업 교육훈련에서의 학습과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대해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해당 변인들의 구성적 타당성을 통계적으로 검증함으로써 향후 기업 교육훈련의 학습,전이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해서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학습과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추출했으며, 이 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을 개발하고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특성들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척도들에 대한 구성개념 타당화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요인분석결과로 선정된 문항들이 각 척도를 구성하는 문항으로서 내적 합치도를 보이는 지를 확인하고자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학습과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이 피훈련자 학습특성, 피훈련자 전이특성, 교육훈련 특성, 조직환경 학습특성, 조직환경 전이특성 등 5개 요인으로 나뉠 수 있음을 보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각 모형의 적절성을 알려주는 지수값들이 적합한 수준을 나타냄으로써 척도들의 구성개념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신뢰도 수준 역시 높은 수준을 보임으로써 척도를 구성하는 각 문항들의 내적합치도가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결국, 기업교육훈련에서 학습과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요인들을 살펴보면, 피훈련자 학습특성은 학습능력, 학습기대, 학습동기, 학습효능감 등 4개 하위요인으로, 피훈련자 전이특성은 전이능력, 전이기대, 전이동기, 전이효능감 등 4개 하위요인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교육훈련특성에는 훈련내용, 훈련설계, 훈련환경, 훈련자 변인 등이 포함되었으며 조직환경 학습특성 및 전이특성에는 각각 상사, 동료 및 조직의 지원이 포함되었다.
주제어 : 기업교육훈련, 학습 및 전이
호텔 교육훈련 전이성과에 대한 종업원의 지각 차이 분석
이은수(세종대학교)

호텔은 효과적인 교육훈련이 강조되는 대표적인 서비스 기업이며, 호텔의 인적자원관리에서 교육훈련의 전이성과는 서비스의 질과 직결되는 중요한 변수로서 다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훈련 전이성과에 대한 피교육자인 호텔 종업원의 지각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성별, 연령, 교육정도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요인과 재직기간, 근무부서, 고용형태 등의 근무 조건요인에 따라 전이성과의 지각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였다. 연구대상은 동일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G 호텔과 C 호텔의 종업원으로 최근 6개월 동안 받은 교육훈련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에서 124개 유효표본을 t 검정과 분산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성별을 제외한 연령, 교육수준, 직급, 근무부서, 재직기간, 고용형태에 따라 피훈련자의 교육훈련 전이성과의 지각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적자원의 개인적 요인이 중요시되는 서비스 기업의 특수성을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피교육자의 개인적 요인에 따른 교육훈련 전이성과의 지각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본 연구는 호텔 교육훈련 기획자에게 추후 교육훈련 설계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 호텔 교육, 전이성과 지각
e-leaning 컨설팅 발전 방안을 위한 기초연구
조일현,황광융,박연정(㈜크레듀)

e-learning과 컨설팅은 지식?정보화 사회를 배경으로 최근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분야이다. 이 둘이 e-learning 컨설팅으로 통합되어 등장하기까지는 성과를 지향한다는 체제성의 관점에서, e-learning의 기술적 측면과 전문성 측면에서 서로 상호 보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e-learning과 컨설팅의 긴밀한 관련성 그리고 e-learning 컨설팅에 대한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요구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e-learning 컨설팅 관련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영컨설팅 분야와 수행공학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e-learning 컨설팅의 개념에 관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e-learning 컨설팅의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해결 과제를 탐색함으로써 e-learning 컨설팅의 발전 방안을 위한 기초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국내의 e-learning 컨설팅은 1)분석에 강점을 둔 컨설팅과 2) 개발에 강점을 둔 컨설팅으로 그 유형을 나눌 수 있었다. 각 유형의 차이는 e-learning 컨설팅의 접근방식에 기인하는데, 이러한 1)분석과 개발의 분리, 2)e-learning 컨설팅을 위한 도구의 미비는 현재 e-learning 컨설팅 분야의 문제점으로 향후 해결해 나가야 할 주요 과제로 논의되었다.
주제어 : e-learning,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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